내가 가졌던 삶의 의미조차 가치없게 느껴질 때

사랑이 가치있게 느껴지는 것은 그것을 깊이있게 경험해 보았기 때문이다. 사랑해보았기 때문에, 사랑을 꿈꾼다. 따뜻함, 행복함, 설레임, 가슴 벅찬 그 느낌을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우리는 안다. 사랑이 우주의 온전한 질서라는 것을. 에너지를 샘솟게 하는 원천인 것을 안다. 우리의 영과 몸에 좋은 것이라는 것을 안다. 설령 경험해 보지 못했더라도 간접적으로 그것이 무척이나 아름답고 행복한 무엇으로 배워 알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 행복하지 못한 사람이 있다. 우울함으로 마음이 착 가라앉아 있다. 그저 하고 싶은 것은 영원히 자고 싶은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을 들르고, 차려진 아침을 입에 우겨넣은 뒤 하는 일이라곤 다시 에어컨이 시원하게 틀어진 방에 들어와 침대 속에 몸을 집어넣는 것이다. 누우면서 고민한다.

‘나는 무엇이 잘못된 것인가?’

‘삶의 의미란 대체 무엇인가?’

그는 구도자였다. 인간이 지켜야 할 우주의 질서 – 사랑을 탐구했고, 그것을 실천하려 온 몸과 마음을 다해 애썼다. 남에게 삶의 의미란 무엇인지 나누려 애썼다. 당신이 보편적인 삶의 의미를 찾으려 하기보다 삶이 당신에게서 의미를 찾게 하라고 강변하기도 했다. 현재만큼 영원을 닮은 건 없다면서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으라고 조언하곤 했다.

그러나 그는 다시 삶의 의미를 잃었다. 사랑을 다시 추구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사랑이 가져다주는 환희의 열매를 다시는 충분히 만끽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뇌의 신경전달경로가 왜곡되어 기쁜 일이 있어도 기쁨을 충분히 만끽하지 못했고, 그나마 오래가지도 못하게 되었다. ‘기쁘다’란 신호가 뇌 안에서 퍼져가면서 금방 약해지고, 그나마 신호가 금방 꺼지는 것이었다. 그래서 다시 사랑을 그러잡으려고 하지 않는다. 마치 사랑을 전혀 해보지 못한 사람처럼. 사랑을 맛보지 못해 무엇인지 전혀 모르는 사람처럼. 그는 사랑을 잃어버린 것이다.

한 때, 열정과 에너지가 넘치는 이였다. 뇌 안에 세로토닌이 넘쳐 흐르던 이였다. 행복감과 뿌듯함이 가득하되, 튼튼한 전두엽이 이성적으로 동물뇌 변연계와 측두엽을 잘 조절하던 뇌를 소유한 이였다. 성취한 것도 많았다. 소싯적 적은 글이 잡지에도 실리고, 우수한 성적으로 좋은 교육기관을 졸업했다.

내가 찾아야 할 길이란. 다시 사랑해보는 것이다. 지금은 할 수 있는 한 모든 힘을 다해서. 구원의 의미란 영원한 행복이다. 그를 위해 믿음, 사랑, 소망이 필요한 것. 거룩한 삶이 필요한 것. 질서를 위해 구별된 삶이 필요한 것. 행복을 잃어가는 것은 안될 일이다. 건강을 잃어갈 때는 이를 악물고 먹고, 운동해서 건강을 회복해야 한다. 생각만으로 될 일은 없는 것이다. 일어나자. 달리자. 뛰자. 너의 몸이 반응해서 다시 행복을 갈구할 때까지. 너의 뇌가 자극되어 과거의 그 희열을 기억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자.

광고

deepsky3에 대하여

Stanford Grad Student
이 글은 Depression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